[원리이해] 원적외선에 대해서 > 뉴스레터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뉴스레터

뉴스레터

NEWSLETTER

작성일2018.06.18

10

[원리이해] 원적외선에 대해서

본문

이번시간에는 원적외선과 근적외선, 그리고 중적외선에 대한 내용을 정의해봅니다.

 

원적외선은 적외선 파장의 일종이며, 적외선 파장의 종류로는 파장의 크기에 따라서  근적외선(0.76~1.5㎛) / 중적외선(1.5~5.6㎛) / 원적외선(5.6~1000㎛)으로 나눠진다. 원적외선은 적외선 중 파장이 긴 것을 말합니다. 적외선은 가시광선의 적색 영역보다 파장이 길어 열작용이 큰 전자파의 일종으로, 파장이 짧은 것은 근적외선이라 합니다. 원적외선은 눈에 보이지 않고 물질에 잘 흡수되며 유기화합물 분자에 대한 공진(共振) 및 공명(共鳴) 작용이 강한 것이 특징입니다. 또 빛은 일반적으로 파장이 짧으면 반사가 잘 되고, 파장이 길면 물체에 도달했을 때 잘 흡수되는 성질이 있으므로 침투력이 강해서 사람의 몸도 이 적외선을 쐬면 따뜻해집니다. 예를 들어 30℃의 물속에서는 따뜻한 기운을 거의 느끼지 못하지만, 같은 온도의 햇볕을 쐬고 앉아 있으면 따스함을 느낄 수 있는데 그 이유는 햇볕 속에 포함되어 있는 원적외선이 피부 깊숙이 침투하여 열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열작용은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세균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되고,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과 세포조직 생성에 도움을 줍니다. 또 세포를 구성하는 수분과 단백질 분자에 닿으면 세포를 1분에 2,000번씩 미세하게 흔들어줌으로써 세포조직을 활성화하여 노화방지, 신진대사 촉진, 만성피로 등 각종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그밖에도 발한작용 촉진, 통증완화, 중금속 제거, 숙면, 탈취, 방균, 곰팡이 번식방지, 제습, 공기정화 등의 효과가 있어 주택 및 건축자재, 주방기구, 섬유·의류·침구류, 의료기구, 찜질방 등의 여러 분야에 쓰이고 있습니다.


원적외선이란 무엇인가?

 

태양에서는 여러가지 종류의 전자파가 있지만 그중 우리가 눈으로 볼 수  있는 것은 가시광선 영역으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빨,주,노,초,파, 남,보의 일곱가지 색깔로 나누어질 수 있는데 그 중에 보라색의 파장이 가장 짧고 빨강색이 가장 길게 나타납니다. 빛은 진동을 하면서 진행을 하는데 1초당 진동하는 진동수가 많으면 파장이 짧아지고 진동수가 작으면 파장이 길어집니다. 다시 말하면 10 m의 거리를 뛰어 갈 때 2걸음에 뛰면 파장이 5 m이고 5걸음에 뛰면 파장이 2 m라는 것입니다. 

         

제일 파장이 긴 원적외선은 하는 일이 우리 인간에게 이로운 것이 많기 때문에 여러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앞으로 계속적인 연구가 필요한 분야 중 하나입니다.


원적외선 파장대별 물에 흡수 율 원적외선은 원적외선이 투사되어 물체에 흡수되면서 열에너지로 변환되는 성질을 이용  하는 방법이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우리가 사우나탕에 들어 갔을 때 그 온도가 30℃일 경우에 거의 더운 기분을 느끼지 못하지만 같은 온도의 밖에 앉아 있으면 아주 기분 좋게  따스함을 느낄 수가 있는데 그 이유는 햋볕 속에 포함되어 햇볕이있는 원적외선이 피부 깊숙이 침투하여 진동하므로서 열을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원적외선을 방사하는 세라믹스를 가열하면 원적외선이 발생하여 음식물 등에 안팍으로 고루 열이 전달되므로서 낮은온도에서 조리할 수 있고 맛이 좋게 됩니다.

(냄비에 직접 조리하지 않고 돌을 달구어서 굽는 고구마가 맛이 있는 까닭도 돌에서 나오는 원적외선의 효과)

 

4ac032e002f0b58061cf9bd47d4bdfb7_1529284773_485.jpg
 


원적외선은 어떠한곳에 사용되고 있는가?

    

     1) 주택/건축 자재에 원적외선 방사 재료를 배합하여 빠른 건조 효과

     2) 냉장고, 온장고, 그릇등 주방기구

     3) 섬유, 의류, 침구등에 사용하여 아늑하고 따스함을 느낌

     4) 건강 사우나복에 첨가하여 고열을 피해 낮은 온도에서 한증효과를 느낄 수 있고 사우나탕 등에도 원적외선 세라믹스를 가열하여 사우나 효과 증대

     5) 의료기구에 사용하여 근육통, 관절통등의 온혈효과


이렇게 여러가지 용도에 쓰이고 있으나 사용하는 재료가 원적외선을 방사하지 않거나 적당하지 않으면 원적외선에 의한 열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우며 아직까지 객관적으로 입증될 만한 뚜렷한 임상실험의 결과를 얻지 못하고 있으며 전문가들에 의하여 계속적인 연구가 수행되고 있습니다. (주)명신메디칼 또한 원적외선을 이용한 제품을 생산하고 연구하고 있으며, 앞으로는 의료/미용에 적용과 더불어 실생활과 삶의 질 향상에 필요한 제품개발에 주안점을 두고 연구와 개발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이전글 2018-07-02
  • 다음글 2018-06-18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게시물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접속자집계

오늘
1,417
어제
1,568
최대
3,498
전체
625,280
그누보드5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